안드로이드 앱 개발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코틀린 실전 문법을 정리했습니다.
기초 문법을 넘어, 실무에서 자주 쓰이는 코드 위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View Binding (뷰바인딩)
XML 레이아웃과 코틀린 코드를 안전하게 연결하기 위한 기능입니다.
build.gradle 설정
사용 예시
override fun onCreate(savedInstanceState: Bundle?) {
super.onCreate(savedInstanceState)
binding = ActivityMainBinding.inflate(layoutInflater)
setContentView(binding.root)
binding.myButton.setOnClickListener {
binding.textView.text = “버튼 클릭됨!”
}
}
}
Intent로 화면 전환하기
액티비티 간 데이터를 전달할 때 사용합니다.
전송
수신
RecyclerView 사용법
리스트나 피드 형태의 UI를 구성할 때 필수로 사용합니다.
어댑터 예시
inner class ViewHolder(val binding: ItemRowBinding) :
RecyclerView.ViewHolder(binding.root)
override fun onCreateViewHolder(parent: ViewGroup, viewType: Int): ViewHolder {
val binding = ItemRowBinding.inflate(LayoutInflater.from(parent.context), parent, false)
return ViewHolder(binding)
}
override fun onBindViewHolder(holder: ViewHolder, position: Int) {
holder.binding.textView.text = items[position]
}
override fun getItemCount() = items.size
}
Activity 설정
Coroutine으로 비동기 처리
코루틴은 UI 멈춤 없이 백그라운드 작업을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suspend fun fetchData(): String {
delay(1000)
return “네트워크 응답 완료!”
}
SharedPreferences로 간단한 데이터 저장
앱 내에 간단한 데이터를 저장하거나 불러올 때 사용합니다.
val name = pref.getString(“name”, “기본값”)
AlertDialog로 사용자 알림 띄우기
Toast와 Snackbar 메시지
생명주기(Lifecycle) 다루기
Activity나 Fragment의 상태 변화에 따라 코드가 실행되도록 합니다.
ViewModel + LiveData로 상태 관리
데이터를 UI 생명주기와 분리해 안정적으로 관리할 수 있습니다.
ViewModel
Activity
binding.button.setOnClickListener {
viewModel.increase()
}
Extension 함수로 코드 간결하게 만들기
binding.progressBar.gone()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