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틀린에서는 조건문을 통해 프로그램의 흐름을 제어할 수 있다.
대표적인 조건문으로는 if, else if, else, when이 있다.
if 문 기본 구조
예시
if-else 문
if 조건이 거짓일 때 실행할 코드를 else 블록에 작성한다.
예시
if-else if-else 문
여러 조건을 순서대로 검사할 때 사용한다.
예시
if를 표현식으로 사용하기
코틀린의 if는 단순한 제어문이 아니라 표현식(Expression) 이므로 값을 반환할 수 있다.
예시
블록 형태로 사용
when 문 (switch 대체)
when은 자바의 switch 문을 대체하는 코틀린식 조건문이다.
예시
여러 조건을 한 줄에 나열하기
when을 표현식으로 사용하기
when 역시 값을 반환할 수 있다.
조건문 요약 비교표
| 형태 | 사용 예시 | 반환 가능 여부 |
|---|---|---|
if |
if (a > b) |
O |
if-else |
if (a > b) else |
O |
when |
when (x) |
O |
팁
-
when은 단순 값 비교뿐 아니라 타입 체크, 조건식 평가도 가능하다. -
모든 분기에서 값을 반환하면 변수 초기화에 직접 사용할 수 있다.
-
간단한 조건은 삼항 연산자 대신
if표현식으로 처리한다 (Kotlin에는 삼항 연산자가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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